안녕하세요. 테크놀로지투데이나우입니다. 오는 7월에 출시될 삼성전자의 차세대 클램쉘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 Z 플립 7의 주요 업그레이드 루머 중 하나였던 풀스크린 커버 디스플레이가 확정된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Z 플립 7, 풀스크린 커버 디스플레이 확정

안드로이드 오소리티는 유출된 One UI 8의 APK 분석을 통해 갤럭시 Z 플립 7의 풀스크린 커버 디스플레이를 확인했다고 합니다. 보도 내용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안드로이드 폴더블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선구자 역할을 했으나, 최근 폴더블 분야에서 혁신이 정체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곧 출시되는 갤럭시 Z 플립 7에 대한 초기 정보만 해도 갤럭시 Z 플립 6와 동일한 디자인이 유지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소비자들에게 실망감을 안겼는데요.
그러나 그 이후 새롭게 나온 정보에 따르면, 플립 7는 모토로라의 레이저 커버 디스플레이처럼 카메라 부분을 제외한 모든 영역이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4인치짜리 풀스크린 커버 디스플레이를 적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One UI 8 펌웨어에서 갤럭시 Z 플립 7 풀스크린 커버 디스플레이 힌트 발견!

그리고 갤럭시 Z 플립 7에 풀스크린 커버 디스플레이 탑재를 암시하는 정보가 One UI 8의 펌웨어를 통해서 확인되었습니다. 유출된 펌웨어에 포함된 애니메이션 파일에서 갤럭시 Z 플립 5, 플립 6, 플립 7의 애니메이션 렌더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이미 출시된 플립 5와 플립 6의 디자인은 카메라 위치에 맞춰서 컷아웃 된 커버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으며, 갤럭시 Z 플립 7의 렌더링은 플립 6와 동일한 위치에 카메라가 배치되어 있지만 디스플레이가 잘리지 않고 전체 디스플레이로 채워져 있습니다. 이 애니메이션 렌더링을 통한 디자인 변화를 제외하고는 갤럭시 Z 플립 7에 대한 추가 정보는 더 이상 확인되지 않습니다.
플립 6과 비교
플립 4에서 플립 5로 넘어갈 때, 디스플레이 크기가 커졌음에도 카메라 위치가 그대로 유지되더라도 디스플레이 변화로 인한 외관 변경이 굉장히 크게 느껴졌었는데요, 이번에 플립 6과 플립 7을 나란히 세워 놓고 비교해 보니 외관에서 느껴지는 인상이 상당히 다릅니다. 플립의 정체성을 상상했던 투톤 컬러가 없어지게 되면서 주는 느낌이 달랐다고 생각했는데 그냥 디스플레이만 변경돼도 차이가 큰 거 같습니다.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 7월 출시 제품들
그러고 보면 하반기에 출시하는 제품들은 모두 큰 변화가 예고하고 있습니다. 폴드 7은 루머에 의하면 세계에서 가장 얇은 폴더블 스마트폰이 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번 소식대로 플립 7은 풀스크린 커버 디스플레이를 장착할 예정이고 또 갤럭시 워치 A 시리즈도 디자인이 크게 바뀔 것으로 예상됩니다. 플립은 디자인이 중요한데 과연 이러한 변화가 성공할 수 있을지 기대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