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크놀로지투데이나우입니다. 애플이 개인화 기능을 강화한 새로운 시리인, 즉 ‘뉴 시리’ 업데이트를 연기한다고 발표하면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데요. 일부 소비자들이 애플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는 소식이 있어서 이번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집단 소송 문제에 직면한 애플
애플의 뉴 시리 업데이트 연기

애플은 애플 인텔리전스의 핵심 기능이었던 개인화를 강화한 새로운 시리, 즉 ‘뉴 시리’의 업데이트를 연기한다고 전격 발표했습니다. 뉴 시리는 대화의 개인적 맥락을 더 잘 이해하여 기존 시리보다 훨씬 자연스러운 대화를 가능하게 하며, 여러 앱을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어 사용자가 명령 하나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새로워진 시리는 애플의 AI 기능의 핵심으로 기대되었으나, 안타깝게도 뉴 시리의 업데이트는 아이폰 17 시리즈 출시와 맞춰서 진행이 되지 않고 내년으로 미뤄지게 되었습니다.
허위 광고와 소송 문제에 직면한 애플

이로 인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는데요. 그동안 애플은 뉴 시리를 아이폰 16 시리즈의 주요 마케팅 요소로 활용을 해왔기 때문에, 뉴 시리를 통해 아이폰 16을 판매해왔으나 업데이트가 아이폰 17 이후에 이루어진다면 결국은 허위 광고에 해당합니다. 실제로 애플은 뉴 시리 업데이트 연기 발표 이후, 뉴 시리를 홍보한 아이폰 16의 광고 영상을 공식 채널에서 삭제했습니다. 출시된 지 거의 반년이 지난 후에 광고 영상을 삭제했기 때문에 논란을 피할 수 없게 되었고, 결국 허위 광고에 따른 소송이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부 소비자들 애플 상대로 소송 제기
Axios의 보도에 의하면, 애플 인텔리전스의 출시가 지연되면서 애플은 허위 광고를 했다는 이유로 소송을 당했습니다. 지난주 수요일,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이 탑재된 아이폰과 기타 기기를 구매한 소비자들이 집단 소송을 제기했더고 합니다. 이들은 산호세 미국 지방 법원에 소승을 제기하였으며, 이 같은 움직은 미국뿐만 아니라 한국 등 전세계로 확산되는 추세입니다.
우리나라 역시 한 시민단체가 애플이 AI 기능에 대해 허위 과장 광고릏 했다며 공정거래 위원회에 조사를 요청한 상태입니다. 소송을 제기한 미국 내 소비자들은 구체적인 금액은 명시하지 않은 재정적 손해 배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기대와 실제 성능
그동안 애플은 아이폰 16 라인업에서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을 광고하며, 아이폰 16 출시할 떄 이러한 혁신적인 기능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명확하고 합리적인 기대를 소비자에게 심어주었습니다. 애플은 이러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전례 없는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애플 역시 이 점을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애플이 주장한 AI 기능은 실제로는 상당히 제한적이거나 마케팅에서 언급된 기능이 전혀 없는 경우가 많았으며, 소비자들은 실질적인 성능과 기능을 감춘 애플의 마케팅 전략에 속아서 존재하지 않는 기능을 바탕으로 수백만 명이 불필요한 새 휴대폰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이들은 허위 광고 및 소비자 보호법을 위반한 것이며, 애플은 경쟁사에 비해 불공정한 이점을 얻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소송의 향방은?
해당 광고는 최근 유튜브에서 삭제되었지만, 작년 여름부터 시작된 유사한 허위 광고 주장은 여전히 제기되고 있으며, 애플은 소비자들에게 적절한 구제를 제공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논란은 애플이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과거의 배터리 게이트와 유사하게 손해 배상이 이루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과연 이 소송의 결말이 어떻게 될지 궁금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