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크놀로지투데이나우입니다. 최근 아이폰 SE 4세대의 가격에 관한 소식이 전해져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이폰 SE 4세대 가격 저렴할 수 있는 이유
아이폰 SE 4세대 가격 인하 가능성
최근 스냅드래곤 X 엘리트 가격이 240달러로 인상되는 걸로 알려지면서 안드로이드 플래그십 스마트폰들의 가격이 전반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애플의 경우, 아이폰 16 시리즈는 이전 모델과 비슷한 수준으로 가격이 동결되었고, 최근에 출시된 M4 맥북 프로, M3 맥북 에어 모델도 기본 용량이 증가되었음에도 가격 동결을 유지하며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행보가 이어진다면 내년 봄 출시될 예정인 아이폰 SE 4세대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출시될 가능성이 있으며 내년 가을에 출시되는 아이폰 17 시리즈도 가격이 동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 자체 모뎀의 도입
최근 Haitong International의 애널리스트 Jeff Pu가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은 2025년 상반기 출시될 아이폰 SE 4세대에 처음으로 자체 개발한 5G 모뎀을 탑재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2025년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인 아이폰 17 프로 모델에는 애플이 개발한 Wi-Fi 7 칩도 함께 탑재될 예정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지난 2019년 애플과 퀄컴은 특허 소송을 중단하기로 합의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애플은 아이폰에 퀄컴의 모뎀을 사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아이폰 12 시리즈부터는 스냅드래곤 X5 5G 모뎀이 장착되었고 올해 출시된 아이폰 16 시리즈에도 스냅드래곤 X71 5G 모뎀이 탑재되었습니다. 이는 애플이 퀄컴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자체 기술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려는 의지로 풀이됩니다.
제조 원가 절감과 가격 전략
그러나 이제 애플은 퀄컴의 의존도를 줄이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애플은 아이폰 SE 4세대 및 아이폰 17 프로에 자체 모뎀을 적용하면서 퀄컴 모뎀 사용을 줄이고자 하는데, 자체 모뎀을 통해 제조 원가를 낮추게 되면, 제조 원가가 크게 줄어들면서 아이폰 SE 4세대의 가격을 합리적인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여러 가지를 고려해 봐야겠지만, 스냅드래곤 X 엘리트 모뎀 대비 A18 칩의 가격은 50%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애플이 스냅드래곤 칩셋을 탐재하는 것보다 제조 원가를 얼마나 낮출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지만, 안드로이드 제조사들에 비해 비용 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가격 인상을 억제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성능 안정성에 대한 우려
관건은 애플 자체 모뎀이 과연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느냐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이 인텔 모뎀을 사용했던 시절, 신호 감도 문제로 사용자 불만이 있었던 경험이 있었는데, 애플은 인텔 모뎀 사업부를 인수한 후 자체 5G 모뎀을 개발해왔기 때문에 이번 자체 모뎀의 성능에 대해 걱정이 되는 게 사실입니다.
일단 최소한 5G 이전 인텔 모뎀의 성능 정도는 되어야 자체 모뎀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행히 고급형 모델인 아이폰 17 프로에도 자체 모뎀이 탑재될 예정이기 때문에 품질은 걱정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아이폰 SE 4세대의 가격 및 경쟁력
만약 아이폰 SE 4세대가 예상 가격인 499달러로 출시된다면, 저렴한 가격과 애플의 최신 기술이 결합된 모델로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체 모뎀이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한다면, 아이폰 SE 4세대는 명작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