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크놀로지투데이나우입니다. 애플이 개발 중인 폴더블 아이폰은 2026년 말 또는 2027년 초에 첫 출시가 예상되며, 예상 가격은 2,300달러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폴더블 아이폰의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소식이 있어서 자세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혁신이 기대되는 폴더블 아이폰 디자인
폴더블 아이폰 예상 출시 일정 및 가격

2026년 또는 2027년 출시가 예상되는 폴더블 아이폰의 예상 가격은 2,300달러입니다. 현재 환율로 계산하면 약 337만 원에 해당하며, 이 가격은 소비세를 포함하지 않은 금액입니다. 따라서 소비세 10%를 추가하면 국내 출시 가격은 약 370만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폴더블 아이폰이 출시된다면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의 활성화와 대중화에 크게 기여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되지만, 370만 원이라는 가격은 비전 프로처럼 대중화되기에는 다소 높은 수준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1세대 모델은 300만 대에서 500만 대로 생산량이 제한될 것이라고 하며, 2세대부터는 약 2천만 대가 생산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폴더블 아이폰 2세대 모델은 현재 출시되고 있는 폴더블 스마트폰과 유사한 가격대에서 출시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기술적 차별성과 내구성
따라서 2세대 모델이 1세대보다 개선된 제품이 아니라, 1세대가 기술 시연용 제품일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물론 갤럭시 Z 폴드 스페셜 에디션과 같은 경우처럼, 갤럭시 Z 폴드 7이 업그레이드된 모델일 수도 있기 때문에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첫 번째 폴더블 아이폰이라는 타이틀은 큰 의미가 있지만, 2,300달러를 내고 구입하기에는 매무 부담스럽습니다.
어쨌든 2,300달러의 폴더블 아이폰을 구매할 소비자는 주로 얼리 어댑터이기 때문에, 기존 폴더블 폰과 기술적으로 차별화된 점이 필요합니다. 그중 하나로 예상되는 것은 주름이 없는 메인 디스플레이입니다. 애플은 이 주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소재를 채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폴더블 아이폰의 예상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커버 디스플레이: 5.5인치
- 메인 디스플레이: 7.8인치
- 후면 듀얼 카메라, 전면 싱글 카메라
- 터치 아이디를 지원하는 측면 물리 버튼
- 펼쳤을 때 두께: 4.5mm
- 접었을 때 두께: 9~9.5mm
새로운 소재가 채택될 것으로 예상되는 폴더블 아이폰 디자인

애플 전문 애널리스트 밍치궈(Ming-Chi Kuo)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은 폴더블 아이폰의 내구성을 높이고 화면 주름을 없애기 위해 힌지에 리퀴드 메탈을 사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보고서의 의하면 애플은 다이캐스팅 공정을 통해 제조된 리퀴드 메탈을 사용하여 힌지를 제작함으로써 디스플레이의 평탄도를 개선하고 접히는 부분의 주름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폴더블 아이폰의 예상 디자인 추가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애플은 이전에 SIM 카드 이젝터 핀과 같은 작은 부품에 리퀴드 메탈을 적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핵심 부품에 적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폴더블 스마트폰보다 약 500달러 더 비싼 가격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주름에서 뚜렷한 차이가 있어야 할 것인데, 리퀴드 메탈을 활용한 힌지가 얼마나 주름을 줄일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