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크놀로지투데이나우입니다. 이번글은 18.8인치 폴더블 아이패드에 대한 소식입니다.
18.8인치 폴더블 아이패드 최근 소식
혁신적인 폴더블 디바이스의 등장 가능성
세계 최초 폴더블인 스마트폰 플렉스 파일을 출시한 ROYOLE이 올해 파산을 했고 갤럭시 폴드 시리즈는 6세대까지 출시되었는데 아직까지 애플의 폴더블 제품은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분명 준비는 하고 있는 것 같긴 한데 대한민국과 중국을 제외하고는 시장 형성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시장 진입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는 건지 아직까지 몇 년의 시간이 남은 것으로 보이죠. 출시를 미룬 건지 아니면 기술적인 문제로 밀린 건지는 모르겠지만 하이브리드형 폴더블 제품에 대한 소식이 나왔습니다.
18.8인치 폴더블 아이패드의 특징과 가능성
블럼버그 소속이자 마크 거먼(Mark Gurman)은 애플이 2028년에 18.8인치 크기의 폴더블 아이패드를 출시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이 18.8 인치 폴더블 아이패드의 프로토타입은 주름이 거의 보이지 않는 상태이며 펼쳤을 때는 아이패드 두 대를 사용하는 느낌을 준다고 합니다.
또 이 폴더블 아이패드는 단순히 접을 수 있는 아이패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마크 거먼(Mark Gurman)은 2022년에 보도되었던 20in 폴더블 맥북과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이 18.8 인치 폴더블 아이패드에서 맥를 구동할 수 있을 거라는 의미는 아니지만 2028년까지 아이패드가 맥 OS 앱을 실행할 수 있을만큼 발전하여 맥북과 아이패드 두 가지 요소를 갖춘 제품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제품이 출시되기전에 이전 2026년에 폴더블 아이폰이 출시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시장 조사와 로드맵 결과
18.8 인치 폴더블 아이패드의 소식이 처음 나온 것은 아닙니다. 최근 시장 조사업체 Omdia가 공개한 애플의 신제품 출시 로드맵에 2028년에 폴더블 아이패드를 출시할 것이다라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과거 애플이 전문 크리에이터들을 타겟으로 한 14.1인치 대형 아이패드 프로를 개발하다가 출시가 무산되었다고 알려졌습니다. 만약 18.8 인치 폴더블 아이패드가 출시된다면 14.1인치 아이패드 프로를 기대했던 사용자들에게 대한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 볼 수 있죠. 가격은 훨씬 더 비싸지겠지만요.
아이패드 OS의 업그레이드와 맥 OS 앱 실행 가능성
아이패드 OS가 맥 OS 앱을 구동할 수 있을 정도로 업그레이드가 될 수 있다는 소식은 단순히 폴더블 아이패드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패드의 가격 대비 성능의 한계로 인해 아이패드의 활용성에 대한 문제는 계속해서 이어져 왔던 문제인데, 아이패드가 맥 OS 앱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면 수요가 점점 떨어져가는 아이패드를 다시 끌어올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재 같은 프로세서를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맥에선 아이폰과 아이패드 앱을 실행할 수 있어 애플이 의지만 가지고 있다면 시간 문제긴 할 겁니다.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기 때문에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하겠지만 18.8 인치 폴더블 아이패드는 얼마나 거대할 궁금하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