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크놀로지투데이나우입니다. 많은 분들이 올가을에 출시가 예상되는 아이폰 16에 탑재될 애플 인텔리전스를 많이 기대하고 계실 겁니다. 그런데 최근 아이폰 16 애플 인텔리전스와 관련해서 회의적인 소식들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애플 인텔리전스의 개발 지연 소식
WWDC 24에서 공개되면서 수많은 아이폰 유저들의 주목을 받은 애플의 AI, 애플 인텔리전스는 올 여름부터 일부 기능들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공개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iOS 18 베타 버전에서도 계속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들이 빠진 채 공개되면서 이에 대한 의구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올가을 아이폰 16 출시와 함께 탑재될 것으로 예고되었던 애플 인텔리전스의 출시는 10월 경으로 연기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아이폰 16 애플 인텔리전스 탑재 지연의 원인과 예상 일정
블룸버그의 마크 거먼은 애플 인텔리전스의 지연이 안정성의 이유로 개발자들이 보다 충분한 테스트를 거쳐야 한다는 주장에 따른 것이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아이폰 16 구매의 핵심 포인트였던 애플 인텔리전스 탑재는 10월 이후에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시리와 애플 인텔리전스의 출시 계획
또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시리의 경우에는 기존과 같이 내년 상반기에 출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앞서 애플은 지난 6월 소비자 보호 규정으로 인해 유럽에서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의 출시를 2025년까지 연기할 것을 시사한 바가 있습니다.
AI 안전 프로그램 참여와 영향
최근에는 바이든 행정부가 주도하는 AI 안전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바이든 행정부의 AI 안전 프로그램은 차별적 성향, 보안 결함, 국가 안보 위험에 대해 AI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결과를 정부, 시민사회, 학계에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취약점이 발견되는 경우 즉시 보고하고 수정해야 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픈 AI와의 협력과 논란
애플의 이러한 AI 안전 원칙 준수 선언은 오픈AI의 챗GPT를 아이폰의 음성 명령 비서인 시리에 통합하겠다고 하면서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소식이 전해지면서 일론 머스크는 보안 문제를 근거로 오픈AI의 소프트웨어가 애플 시리와 통합되는 경우 사내에서 애플 관련 기기 사용을 금지하겠다고 하면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아이폰 16의 판매 영향
안전상의 이유로 결국 애플 인텔리전스의 탑재 지연이 불가피해지면서 아이폰 16 판매에도 차질이 빚어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이폰 시리즈가 제대로 된 AI 폰이 되려면 아이폰 17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애플 인텔리전스 사용을 위해 아이폰 16 시리즈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께서는 탑재 지연을 고려하여 구매 계획을 세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