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크놀로지투데이나우입니다. 드디어 전 세계 각국에서 아이폰 16 사전 예약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이폰 16 사전 예약 판매 동향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예상보다 사전예약 판매가 부진한 아이폰 16
한국에서의 아이폰 16 사전예약 현황
한국의 경우, 올해도 마찬가지로 아이폰 16 시리즈의 사전 예약 시간이었던 9월 13일 오후 9시가 되면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몰렸던 곳은 쿠팡이었습니다. 이번에는 한국도 아이폰 사전 예약 1차 출시국이 되면서 매우 빠른 구매가 가능해졌습니다. 특히 가장 인기가 많은 모델은 아이폰 16프로 모델이었으며, 사전 예약 시작과 함께 준비된 물량이 모두 소진되었습니다.
역시 그 다음 인기가 많았던 제품은 아이폰 16프로 맥스였는데, 가격이 제일 비싼 모델이라 그런지 그나마 조금 여유가 있었고, 올해를 마지막으로 이제 라인업이 단종되는 것으로 알려진 아이폰 16 플러스 모델의 경우에는 사전 예약 시작후 1시간이 지난 다음에도 일부 물량을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쿠팡에서는 불과 몇 분 만에 10월 배송으로 넘어가면서 압도적인 경쟁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 쿠팡 구매를 놓치신 분들은 애플 공홈에서 구매하신 분들도 많았는데요, 공홈은 쿠팡에 비해서 그나마 여유가 있었지만 결국 10월 중순까지 주문이 밀리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미국의 아이폰 16 사전예약 동향
미국의 경우에는 역시 아이폰 16 프로 맥스의 인기가 매우 높았습니다. 구매 대기자들이 애플 스토어로부터 남은 물량이 거의 없다는 메시지를 받을 만큼 높은 인기를 보였지만, 아이폰 16 일반 라인업은 많이 다릅니다. 사전 예약이 시작되고 2시간이 넘었는데도 불구하고 일반 라인업 제품들은 구매가 가능했는데요, 이러한 이유는 아마도 애플 인텔리전스가 한 달 뒤에 출시되는 것이 영향을 크게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 16 시리즈는 팀쿡이 애플 이벤트에서 수차례 말했던 것과 같이 애플 인텔리전스 사용을 위해서 강력하게 업그레이드된 폰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장 애플 인텔리전스를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사전예약 판매가 저조한 아이폰 16
그러나 전체적으로 보면 아이폰 16 시리즈의 사전 예약 판매량도 저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 애널리스트인 궈밍치의 분석에 따르면 아이폰16 시리즈의 첫 주말 판매량이 약 3700만대로 추정됩니다. 이는 이전 모델에 비해 약 13% 줄어든 수치입니다. 또한 아이폰 16 프로는 27%, 프로맥스는 16% 줄어든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반면 아이폰 16 플러스는 48%, 일반 모델은 10% 증가했습니다. 플러스 모델의 판매량은 늘었지만, 프로 모델의 수요가 크게 감소하면서 아이폰 15에 비해 판매량이 저조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사전 예약 판매가 부진한 이유는?
가장 큰 이유는 앞서 말씀드렸지만 애플 인텔리전스가 아직 탑재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애플 인텔리전스가 올해 4분기에 출시가 되더라도 베타 버전으로 출시되며 , 아이폰의 AI 기능 탑재는 내년이 되어야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에서는 애플 인텔리전스가 탑재된 아이폰 16시리즈 출시로 인해서 슈퍼 사이클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되었으나, 결국 애플 인텔리전스 탑재가 지연되면서 슈퍼 사이클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현재로서는 지배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