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크놀로지투데이나우입니다. 오는 2027년에 출시될 예정인 20주년 아이폰에 대해서 계속해서 새로운 소식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애플이 20주년 아이폰을 통해서 아이폰을 풀체인지 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담한 디자인 개편이 예상되는 아이폰 18 프로

블룸버그 통신의 이전 보도 내용을 살펴보면 애플은 20주년 아이폰을 기념하여 대담한 신형 아이폰 프로 모델을 개발 중에 있으며 유리 소재를 좀 더 광범위하게 사용하여 디자인을 재설계하는 등 대대적인 개편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언급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대대적인 개편 안에는 페이스 아이디도 포함될 것이라는 주장이 최근에 제기되었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의 기자 마크 거먼(Mark Gurman)은 2026년 또는 2027년에 출시될 아이폰에는 더 작은 크기를 가진 다이나믹 아일랜드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거 보도했습니다.
즉 이르면 아이폰 18 프로, 아이폰 18 프로맥스 또는 늦으면 내후년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아이폰 19 프로와 아이폰 19 프로 맥스에서 더 작은 크기의 다이나믹 아일랜드가 적용될 수 있다는 겁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페이스 아이디를 지원하는 TrueDepth 시스템을 디스플레이 밑으로 숨겨야 합니다.
다이나믹 아일랜드의 변화
이전 아이폰 13의 사이즈 작은 노치와 다이나믹 아일랜드도 원래는 외부에 노출되어 있던 근접 센서나 조도 센서 등을 디스플레이 밑에 배치함으로써 크기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작아진 사이즈의 다이나믹 아일랜드의 핵심은 TrueDepth 시스템을 디스플레이 밑에 숨기면서도 페이스 아이디가 잘 작동하느냐가 되겠죠. 그렇게 된다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작은 펀치 홀 카메라처럼 시인성이 지금보다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가 되는데요. 이러한 예측은 2023년부터 제기되어 왔습니다.
디스플레이 서플라이 체인 컨설턴트에서 했던 아이폰 디스플레이 로드맵에 따르면 알약형 펀치 홀과 지금의 다이나믹 아일랜드 이후에는 페이스 아이디를 디스플레이 밑으로 숨기는 싱글 펀치 홀, 그리고 그 이후로는 전면 카메라까지 디스플레이 아래로 숨겨 완전한 풀스크린인 UDC가 적용될 예정이었습니다. 원래 계획대로라면 페이스 아이디를 숨긴 싱글 펀치 홀은 올해 출시될 예정인 아이폰 17프로 라인업에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지만 2024년 3월 DSCC는 싱글 펀치 홀의 출시 연기를 알렸습니다.
큰 약점이 없을 것으로 기대되는 아이폰 18 프로
지문 인식 대신 안면 인식을 선택한 애플에게 노치와 알약형 펀치 홀은 시인성을 중시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비교했을 때 분명한 단점으로 작용했는데요. 그러나 시인성이 개선된다면 페이스 아이디에 대한 큰 약점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과연 이것이 아이폰 18 프로의 주요 판매 포인트가 될지, 아니면 아이폰 19에서 20주년을 기념하여 다른 대규모 개편과 함께 싱글 펀치 홀을 도입할지, 앞으로 애플의 행보를 지켜봐야겠습니다.